본문 바로가기

다른 문화권에서 심리학을 다루는 방법

블루올카 2022. 8. 6.

심리학은 삶에 대한 인간의 기본적인 궁금증을 다룬다. 우리는 왜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가? 우리는 왜 이런 식으로 느끼는가? 우리는 왜 고통을 받는가? 우리는 왜 사랑을 하는가? 우리는 왜 이런 것을 원하는가? 과학적인 방법이라는 렌즈를 통해 이런 기본적인 궁금증들을 살펴본 것은 현대 심리학이 유일하다. 그렇지만 역사상 여러 문화 속에서 사람들은 이런 궁금증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고, 그들만의 해답을 찾아냈다.

 

1. 샤머니즘과 심리학의 관계

샤먼은 공동체와 영혼의 세상을 이어주는, 전통적이고 전근대적인 사회에 존재했던 사람이다. 영적인 영역으로 떠나기 위해 그들은 춤이나 음악, 향정신성 식물을 이용해 무아지경에 이른다. 샤머니즘은 몽골 스텝 지대에서부터 아메리카 토착민에 이르기까지 널리 퍼져 있다.
샤머니즘적인 관행은 문화에 따라 다르지만 샤머니즘적인 사회는 세상이 영혼으로 가득 채워져 있으며, 이런 영혼들과 적절한 의식 절차를 통해 교감을 나누면 정신적·신체적 질병을 고칠 수 있고 좋은 날씨를 가져다주며 사회의 조화를 유지하게 해 준다고 믿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황홀한 무아지경을 개인적 변화를 이루는 상태라고 강조한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내면 정신 상태가 조상이나 동물, 자연경관과 같은 외부의 힘에 의해 생기거나 적어도 영향을 받는다고 여긴다.

 

2. 동양의 종교가 가진 심리적인 개념

동양의 종교라 함은 일반적으로 아시아권 문화를 지칭하는 말이다. 아시아에는 여러 개의 종교적인 전통이 있는데 대부분 수천 년 전에 생겨났다. 동양 종교로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널리 알려진 것으로는 불교와 힌두교가 있다.

 

먼저 불교에 대해서 알아보면, 불교의 기본 교리 중 하나가 자신이 독립적이고 개별적이며 완전한 것이라는 착각에서 고통이 생겨난다는 것이다. 서양인들이 자아라고 부르는 것이나, 자아를 자족적이고 분리된 주체로 여기는 생각에 감정적으로 매여 있는 사람들은 모두 고통받게 되어 있다. 행복이나 즐거움은 우리 모두가 속한 끝없는 현실을 위해 영원히 살 수 없는 제한된 자신에 대한 애착을 버려야만 찾을 수 있다. 명상을 비롯한 숙고의 연습이 우리 모두의 내면에 놓인 영적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힌두교는 6000년 전에 생긴 고대 종교이다. 힌두교에도 많은 변화가 일긴 했지만 일관되게 지켜지는 것도 있다. 본래 힌두교에서 파생된 불교와 마찬가지로 힌두교에서도 우리 모두가 속하는 다차원적이고 전체를 아우르는 영적인 통일이 강조된다. 힌두교의 많은 신들은 이런 우주의 신이 발현한 것에 불과하다. 고통은 무지에서 비롯되고 계몽은 모든 현실의 조화와 개별적으로 떨어져 있다는 착각의 본질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된다. 힌두교에서도 숙고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자아와 자기 초원에 대한 동양의 사상은 많은 서양 심리학자들에게도 받아들여졌다. 이런 사상은 자신에게 과도하게 애착하는 나르시시즘이라는 서양 심리학 이론과 일치한다. 숙고하는 연습 또한 마음 챙김 연습과 변증법적 행동 치료 DTB, Dialectical Behavior Therapy와 같이 현대 심리 치료에 포함되어 있다.

 

3. 3대 종교에서 심리에 대한 의문점을 다루는 방법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등 주요 일신교 사이에는 큰 차이가 존재하지만 모두 진리와 도덕, 행복의 근원인 유일신을 믿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세 종교에서 인간의 심리는 모두 하나님과의 관계에 의해 정의되고 형성된다. 행복은 하나님에게 자신을 맡기거나 복종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살면서 하나님과 가까워지면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고통은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질 때 생긴다.

 

기독교는 죄에 대한 발달된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죄는 곧 하나님의 길에 들어서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는 또한 악마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데 파괴적이고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행동이 악마에게서 비롯된다고 믿는다. 진리는 성전이나 기도를 통해 하나님에 의해서 드러나는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 각기 다른 해석이 있긴 하지만 하나님의 진리는 절대적인 것으로 그 외에는 어떤 진리도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