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늘에 이정도 효능이?마늘을 안먹을수 없는 이유(마늘의 12가지 장점)

꿀보이 두썸 2023. 3. 13.

연구로 밝혀진 마늘의 효능

한국인이라면 거의 모든 음식에 마늘이 들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빠짐없이 들어가는 식재료가 단연 마늘이다. 
이는 한국인의 마늘 소비량에서도 알 수 있는데 한국의 1인당 연간 마늘 소비량 7㎏로 은 세계 평균 0.8㎏의 9배 가까운 수치이다.

단군신화까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마늘의 효능은 익히 알고 있겠지만 건강상 이점이 너무 많기 때문에 확실히 알고 섭취해보자.

 

1. 혈압 강하

마늘 섭취는 심장 전문의를 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늘은 먼 옛날부터 자연적인 혈압 강하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2020년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188~2,400mg의 마늘 분말 보충제, 마늘 추출물을 8~12주 섭취한 참가자의 혈압이 2.5mmHg에서 최대 11.2mmHg 감소했다. 이러한 혈압 감소는 특히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마늘의 주요 성분인 ‘알리신’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기존 연구들에 따르면 알리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산화질소의 합성을 자극하고 혈압을 높이는 안지오텐신 Ⅱ의 생성을 억제한다. 이는 잠재적으로 건강한 혈류와 혈압에 도움을 준다.

2. 염증 진정

체내의 만성 염증은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 심장질환, 관절염과 깊은 관련이 있다. 염증에는 마늘이 도움을 줄 수 있다. 마늘은 특정 염증 단백질의 활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 항균 작용을 하여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알리신이 페니실린보다 더 강한 항생제라고 알려져있기도 하다.

3. 강력한 약효를 가진 화합물을 갖고 있다

마늘은 대파와 양파와 같은 파속 식물로 여러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다. 
지금은 주로 향신료로 쓰이고 있지만 고대 역사에서 마늘의 주요 용도는 건강과 약효였다. 이집트와 바빌론, 그리스, 로마 그리고 중국 등 주요 문명들에서 마늘을 사용했다는 것이 문서로 남아 있다.과학자들은 마늘의 건강상 이점의 대부분이 마늘을 잘게 썰거나 으깨거나, 씹을 때 형성되는 유황 화합물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화합물은 알리신일 것이다. 알리신은 신선한 마늘이 썰리거나 으깨진 후 잠시 동안만 존재하는 불안정한 화합물이다.마늘의 건강상 이점에 역할을 할 수 있는 다른 화합물로는 디알릴 디설파이드와 에스-알릴 크리스테인이 있다. 마늘의 유황 성분은 소화관에서 흡수돼 몸속으로 들어간다. 그런 뒤 강력한 생물학적 효과를 발휘하면서 신체 전체를 돌아다니게 된다.

4.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마늘은 열량은 낮은 대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생마늘 3g은 열량이 4.5칼로리에 불과하지만 단백질은 0.2g, 탄수화물 1g과 함께 1일 기준치를 기준으로 마그네슘이 2%, 비타민B6 2%, 비타민C 1%, 셀레늄 1%가 들어있고 섬유질은 0.06g이나 된다. 이외에 미량의 다른 영양소들도 함유하고 있다.

 

5. 면역력 증진,감기를 비롯해 각종 질병을 예방한다

마늘 보충제는 면역 체계의 기능을 증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일 마늘 보충제를 섭취하면 감기에 걸리는 횟수를 63%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마늘 추출물을 고용량(매일 약2g)으로 섭취하면 감기나 독감에 걸려 앓는 횟수를 61%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다.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며 면역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지금, 마늘은 환절기 주의해야 하는 독감,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것을 돕는다. 과거 한 연구는 매일 마늘 보충제를 섭취한 참가자는 감기에 걸릴 확률이 70% 감소했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6. 혈압을 낮춘다

심장마비나 뇌졸중 같은 심혈관질환은 다른 어떤 질병보다 사망 위험을 증가시킨다. 혈압이 높은 상태, 즉 고혈압은 이런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다. 연구에 따르면 마늘은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서 혈압을 낮추는데 확실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한 연구에서도 600~1500㎎의 숙성된 마늘 추출물이 24주 동안 혈압을 낮추는 데 고혈압 치료제 만큼이나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마늘 보충제는 투여량이 상당히 높아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필요한 양은 하루에 마늘 4쪽 분량.)

7. 혈액 순환 개선

마늘은 혈액 응고를 감소시켜 동맥이 경화되고 좁아지는 죽상 경화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미국 국립 심장, 혈액 및 폐 연구소에 따르면 죽상 동맥 경화증은 심장 마비와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는 혈전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질환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혈액 응고와 관련된 질환이 두렵다면 마늘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이 좋다.

 

8.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 심장병의 위험을 낮춘다

마늘과 콜레스테롤 수치 사이의 관계에 관해서는 여전히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마늘 보충제를 섭취하면 총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마늘은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저밀도 지질단백질(LDL)을 낮출 수 있다. 고 콜레스테롤인 사람들이 마늘 보충제를 꾸준히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과 LDL을 약 10~15% 감소시킬 수 있다.특히 마늘은 좋은 콜레스테롤(HDL)에는 작용하지 않고 나쁜 콜레스테롤(LDL)만 낮춘다. 중성 지방은 심장병의 또 다른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마늘은 중성 지방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9.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이 있다.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 적 손상은 노화 과정에 작용을 한다. 마늘은 산화 적 손상에 대항하는 신체의 보호 메커니즘을 지원하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높은 용량의 마늘 보충제는 인체의 산화 방지 효소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고혈압인 사람의 산화 스트레스를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산화 특성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감소시키는 복합적인 효과는 알츠하이병과 치매와 같은 일반적인 뇌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10. 장수에 도움이 된다(항산화 작용)

마늘은 강력한 항산화 식품이다. 항산화제는 혈관에 유익하며, 염증 감소, 암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해한 활성 산소를 흡수한다.이는 마늘이 장수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이 있을수 있다는것이고 혈압과 같은 중요한 위험 요소에 대한 유익한 효과를 고려할 때 마늘이 더 오래 살 수 있도록 도움이 된다는 것은 분명한 부분이다.

 

11. 운동 경기력을 향상시킨다

마늘은 고대 초기부터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물질 중 하나였다. 마늘은 전통적으로 고대 문화에서 피로를 줄이고, 노동자들의 작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됐다.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고대 그리스에서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에게 주어졌다는 것이다. 한 소규모 연구에서 마늘기름을 6주 동안 먹은 심장병 환자들은 최고 심장박동 수(심박수)가 12% 감소하고 운동 능력이 향상됐다. 다른 연구에서는 운동으로 인한 피로를 마늘로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몸 안의 중금속 해독을 돕는다

고용량의 마늘 속 황 화합물은 중금속 독성으로 인한 장기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자동차 배터리 공장(납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환경)에서 일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4주간 실시된 연구에서 마늘이 혈중 납 농도를 19%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두통과 혈압을 포함한 독성의 많은 임상적인 징후들을 줄였다. 심지어 매일 마늘을 세 번 섭취했을 때 증상을 줄이는데 있어서 디-페니실라민 약품을 능가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