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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자각을 향상시키기위한 다양한 방법

블루올카 2022. 6. 28.

1. 집단 경험

자기 노출과 스트레스를 주는 외상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집단에서 혹은 다른 형태에서 웰빙과 건강에 극적으로 유익한 효과를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특히 중요하다. 외상적 경험을 공유하는 가치에 대한 예시는 말기 유방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 대한 연구에서 나왔다. 그 환자들은 두 조건으로 나뉘었는데, 두 조건 모두 일반적인 의학적 암 치료를 받고 있었다. 그러나 중재 집단 사람들은 1년 동안 매주 지지적인 집단 치료를 받았는데 다른 사람들과 개방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였다. 이 경험을 가진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들의 생존기간 보다 거의 2배를 더 생존하였다.

 

2. 명상

동양 문화에서는 오랜 전부터 알려져 왔으나, 서구 문화에서는 최근에서야 학습한 명상은 주관적 경험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명상이라는 용어는 또 다른 유형의 심리학의 산물인 일련의 기법을 의미하며, 지적인 이해라기보다는 개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이처럼, 훈련은 의식의 변경을 산출하도록 고안되었다. 변경은 능동적이고, 외부 지향적인 양식으로부터는 멀어지고, 수용적이고 무활동적인 양식으로 변화된다. 보통 그것은 외적 초점으로부터 내적 초점으로의 주의의 변화이다.

 

TM 운동에 의해 발간된 연구도 비판에 열려 있다. 많은 연구자들이 자신이 헌신적인 명상가들이기 때문에 그들의 결과와 해석이 비의도적으로 편파 되었을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TM 운동이 명상에 의해 생겨나는 "기민한 공상의 신호라고 주장하는 특징적인 뇌파 양식은 명상에서만 독특한 것은 아닌 것 같다. 예를 들어, 최면에서 깊은 이완 상태가 암시될 때 그러한 뇌파 양식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Benson의 이완 기법은 명상 훈련의 비싸고 복잡한 의식 절차 없이 초월 명상을 하는 동안에 일어나는 것과 동일한 산소 소비와 호흡률의 감소를 일으킨다. 이에 대한 대답으로, 초월명상 운동에 개입하고 있는 사람들은 TM이 이완보다는 삶의 질에서 굉장한 향상을 포함해서, 광범위한 보다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온다고 주장한다. 아마 명상에 의해 일어나는 주관적 경험은 명상하는 사람들마다 독특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흔히 그들은 명상이 모순되는 생리적인 증거에도 불구하고 별개의 의식 상태라고 계속 주장한다.

 

3. 개인의 경험과 무의식

오랫동안,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주관적 경험들을 의당 관심 현상으로 고찰하지 않았다. 대신에 그들은 어떠한 성향과 동기들이 개인의 행동에 기저 하는가를 추론하기를 더 선호하였다. 개인의 관점에 대한 역사적인 무시는 아마도 많은 이유들이 있을 것이다. 그 하나는 무의식적인 왜곡과 방어들 때문에, 사람들의 자기 평가가 편파적이고 부정확하다는 신념이었다. 따라서 일부 심리학자들은 개인의 지각, 개념들 및 의도들에 관한 자료는 정말로 과학적인 것이 아니라고 느꼈기 때문에 그것들에 대한 연구를 자제하였다. 그러나, 개인들이 보고하는 주관적 지각들을 설명하는 것은 철학적으로 그리고 논리적으로 전적으로 정당화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규칙들과 이유들이 개인이 다른 상황에서 무엇을 행할지를 예언하는데 유용한 근거가 된다고 가정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다. 개인이 보고하는 느낌들과 신념들 그리고 그들의 기타 행동들 간의 관계는 경험적으로 증명되어야만 한다.

 

어느 정도 심리학자들은 무의식적 과정들이 성격의 핵심적 결정요인이라는 생각을 받아들이고 이를 추론하기 위해 임상적 판단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그들은 이전에 정신역동 이론의 맥락에서 논의된 모든 도전들에 직면한다. 그러나 방법론적 어려움들이 심리학자들로 하여금 참가자들이 그들에게 말하는 것에 대해 보다 상세히 경청하는 것을 막아서는 안 된다. 경고는 경청과 감정이입의 가치가 아니라 해석 과정에 적용된다. 가족 치료는 이러한 조망에 의해 광범위하게 영향을 받아왔는데, 가족 구성원 각자가 서로의 관점을 보도록 민감하게 하고, 가족 체계 안에서 그들의 일상적인 교류를 고려하려 노력한다.

 

4. 최면 탐사

한 가지 방향에서, 최면은 개인들이 외상적인 스트레스 경험의 여파로 회상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는 고통스러운 느낌과 기억들에 접근하는 것을 돕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그러한 정신적 회피는 잠재적으로 삶을 위협하는 사상들과 재난이나 폭력범죄 혹은 전쟁의 희생자에 의해 경험되는 종류의 상실들에 뒤따를 수 있다. 또한 그들은 Freud가 그의 이론에서 강조하였듯이 사람들이 자신이 외상적이고 하는데 어떻게 다루기가 어렵다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는 경험과 느낌을 가질 때 특히 초기 아동기에 일상생활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다. 해리된 상태 그 자체는 자신의 느낌을 모르게 되고 때로는 기억상실, 우울, 정신적 무감각, 무관심 및 철회로 특징 지어진다.

 

5. 의식을 자세히 살펴보기

흥미롭게도 최면이 무의식을 향한 창문을 제공한다고 처음으로 생각한 사람이 바로 Freud였지만, 그는 곧 다른 기법에 찬성하여 최면을 그만두기로 결정했다. 그러한 결정이 이제는 몇몇 그의 비평가들에게는 실수로 보이는 선택이었다. 특히 새로운 기능적 뇌 영상 기법들이 최면에 집중하는 동안 활성화되고, 상이한 유형의 정신 상태와 사상들에 기저 하는 뇌 위치를 명세화해 준다는 것은 흥미롭다. 예를 들어, 이러한 영상 기법들은 명상 수련이 주의와 자율 신경계의 통제에 관련된 특유의 뇌구조를 활성화 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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